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7월 05일 — 유엘씨프레스(ULC Press)이 2021년 하반기 온라인 세미나 시리즈 ‘OPEN SPACE, OPEN ARTWORK: 공공예술로서의 조경’을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는 다양한 예술 분야와 조경이 이뤄온 접점을 탐구하고, 조경 분야의 예술 정체성 강화를 목적으로 서울문화재단 지원을 받아 이뤄진다. 문학과 경관의 시학적 탐구부터 메모리얼, 예술 공간으로서 도시에 이르기까지 조경 분야와 예술 분야가 상호 작용하는 5개 주제를 선정한다. 7월부터는 매달 1회씩 총 5회에 걸쳐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한 후 최종 결과 공유를 위한 ‘조경과 예술 포럼’(가제) 포럼이 있을 예정이다.
첫 번째 세미나인 ‘경관쓰기의 시학’은 1970년대 이후 글과 경관이 ‘텍스트’라는 개념에서 강력한 접점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 착안, 조경 행위에 깃든 문학성을 살펴보는 자리다.
임한솔 유엘씨프레스 에디터(서울대 조경학 박사 수료)가 ‘경관쓰기’로서 조경의 개념에 대한 발제와 진행을, 박세미 시인(SPACE 기자)과 이수학 아뜰리에나무 소장이 토론을 맡았다. 세미나는 7월 14일 수요일에 진행할 예정이며 홈페이지에서 조경과 문학의 접점에 관심이 가진 분들의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세미나 참여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유엘씨프레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참여 신청할 수 있다. 또 온라인 세미나 내용은 나중에 유엘씨프레스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무료 공개된다. 세미나와 포럼 일정은 앞으로 유엘씨프레스의 홈페이지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세미나를 진행하는 유엘씨프레스는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통합설계미학연구실 출신 연구자들 중심으로 구성된 청년 연구 모임이다. 유엘씨프레스가 출간하는 도시 경관 매거진 유엘씨(ULC, Urban Landscape Catalog)는 도시 공간, 지역 사회, 조경 관련 산업 종사자와 연계 학문 연구자, 도시민을 대상으로 ‘도시 경관의 기능, 특징, 디자인’ 등 다양한 면모들을 관찰하고 재구성한 인디 매거진이다.
유엘씨프레스는 도시 경관에 관한 이론과 사례, 현상과 비평의 글감을 모으고 일상에서 발견한 새로운 인식과 경험에 관한 콘텐츠를 기획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출판하고 있다. 현재까지 특집호를 포함, 2호까지 성공적으로 출간됐으며 텀블벅 펀딩을 통해 2021년 9월 ULC 3호를 출간할 계획이다.
빅바이스몰은 도시·건축·조경·커뮤니티 디자인 전문가의 느슨한 네트워크 플랫폼이며, 유엘씨프레스는 빅바이스몰 출판 부문의 임프린트다.
유엘씨프레스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lc_press/
웹사이트: http://ulcpress.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
출처(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26577&sourceType=rss)